복통 위치로 알아보는 질환
배가 아프다고 느껴지는 원인은 사실 너무 많습니다. 단순한 과식으로 인해서 또는 어떤 원인으로 인해 배에 가스가 가득차서 또는 어떤 질병이 있어서 그로인해 복통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과연 위치별 복통 원인 질환 무엇일까요?
여러가지 복통 중에서도 특히 빨리 병원으로 가야할 통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혈색이 하얗게 질리면서 배가 아플 때, 의식이 몽롱해지는 느낌, 식은땀, 피를 토하거나 혈변, 열이 나고 통증으로 걷지 못할 지경일 때 그리고 태어나서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심한 통증일 경우입니다.
위와 같은 경우의 복통 이라면 바로 병원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병원을 가기 전까지는 가능하면 음식물과 물을 섭취하지 말고 누워있으면 좋습니다.
가슴아래, 명치 위치에서 통증 나타나면 급성 위염, 만성위염, 역류성 식도염, 특발성 식도파열, 위십이지장궤양, 위암, 췌장염, 췌장암, 충수염, 심근경색, 협심증 등의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배꼽 주변 복통 경우는 급성췌장염, 췌장파열, 게실염, 충수염, 장폐색 등이 있습니다.
장폐색, 방광염, 난소염전이라고 해서 난소가 꼬임이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S자결장 꼬임등의 질환이 있을 경우는 특히 하복부에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배 전체에서 복통 증상 나타난다면 이는 장폐색, 급성장염, 복부 대동맥류 파열, 복막염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식중독, 식체, 위경련,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의 질환으로도 배에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